자동차 리콜 제도는 자동차의 다양한 결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제도입니다.
자동차 리콜 센터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의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만약 내차가 자동차 리콜 대상이 되었을 때, 어떻게 조회하고 주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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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콜 제도란?
자동차 리콜제도는 자동차의 안전과 관련된 결함이 발견되었을 경우, 자동차 소유주에게 공개적으로 알리고 제조사가 해당 차량을 무상으로 수리, 교환, 또는 개선해 주는 제도입니다.
자동차 리콜 제도는 차량 결함으로 인한 사고나 피해를 예방하고, 소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됩니다.
자동차 리콜은 제조사에서 자발적으로 시행되거나, 정부 기관의 권고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으며, 차량 소유자는 리콜 통보를 받으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해당 리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조회 하는 방법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방문
- 차량 번호 또는 차대 번호 입력
- 자동차 리콜 정보 확인
- 가까운 서비스 센터 예약
자동차 리콜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방문 |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 car.go.kr 에 방문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가운데 위치한 "자동차리콜센터"를 클릭합니다.
2. 차량 번호 또는 차대 번호 입력 |
가운데 위치한 "자동차리콜센터"를 클릭하게 되면 자동차 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이용하여 소유자동차의 리콜대상이나 조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차 차대번호(VIN)는 차량등록증이나 차량 앞유리 하단, 운전석 문짝 안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리콜 정보 확인 |
차량 번호나 차대 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입력한 정보에 따라 현재 내차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리콜 내용과 무상 수리 가능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차에 리콜이 있을 경우, 관련된 문제와 필요한 조치가 안내됩니다.
자동차 리콜 알림을 못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종종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가까운 서비스센터 예약 |
자동차 리콜 대상일 경우 해당 제조사나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수리 예약을 잡고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대상 차량으로 확인된 경우, 가능하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리콜에 해당되는 현상은 무엇이 있나요?
자동차에 결함이 생기면 제조사에서는 리콜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리콜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제조사에서 자발적인 무상수리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콜에 해당하는 현상
- 의도치 않는 부품의 손상 또는 파손으로 차량 통제력이 상실되는 경우
- 연료 시스템의 구성요소 문제로 연료 누출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운행 중 중요 부품이 떨어지거나 분리되어 타 차량 또는 보행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 별도 외부 충격 없이 정차 중에 에어백이 전개되는 경우
- 자동차 안전 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리콜에 해당하지 않는 현상
- 에어컨 또는 라디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소모품의 통상적인 마모(배터리, 브레이크 패드, 쇽업쇼바 등)
- 도색 품질 또는 외관상 흠집 문제 경우
- 승차감과 관련된 사항
- 기타 자동차 안전에 미치는 여향이 없는 사항
*위 내용은 예시이며 결함 의심 현상별로 안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조사/분석이 이뤄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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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콜에 해당되는 수리를 했다면 보상이 되나요?
자동차 리콜 실시 이전에 먼저 해당 부품을 최근 1년 이내 본인 비용으로 수리한 증빙서류가 있다면 제조사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구비서류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34조 제2항에 따른 별지 제89호의 2 서식의 자동차점검/정비내역서가필요합니다.
[부가가치법]에 따른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등록증, 자동차 소유자의 신분증 및 입금통장 사본 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리콜 조회 하는 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에서는 매년 약 20만 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전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리콜 알림을 받거나 자동차에서 결함이 발견되면 빠르게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여 수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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