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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보청기 정부 지원금 받는 방법

REUZU 2022. 7. 27.
보청기 정부 지원금은 난청인의 보청기 구입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제도는 2020년 7월 1일 개정된 내용이며 아직 변경된 사항은 없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보청기 구입시 정부 지원금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 보청기 정부지원금 이란?
  2. 보청기 정부지원금 대상자 & 지원금 
  3. 보청기 구입 및 지원금 청구 방법

 

보청기 정부 지원금이란?

정부에서 난청인의 보청기 보급율을 높여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정부에서 보청기 구입비 지원금을 지원하여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이전에는 단일로 지급되었지만 2020년 7월 1일 개정된 내용으로 지원금이 제품 급여적합관리급여로 분리되어 지급됩니다.
 
  •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의 경우 : (초기 지급 보청기 가격 + 초기 적합 관리비용) 99만 9천 원, 후기 지급 후기 적합 관리비용 18만 원 (연 4만 5천 원, 최대 4회)
  • 차상위 계층 청각장애 등록자 및 기초생활 수급자 청각장애 등록자의 경우 : (초기 지급 보청기 가격 + 초기 적합 관리비용) 111만 원, 후기 적합 관리비용 20만 원 (연 5만 원, 최대 4회)

 

보청기 정부지원금 대상자 & 지원금

지원금을 받기 전에 먼저 청각장애 복지카드를 발급 받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관련서류를 제출하여 심사에 의해서 정해진 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지원금은 일반 청각장애인, 차상위계층청각장애인, 기초수급자청각장애인 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은 5년에 1번 지급됩니다.

대상 지원 기준금액
일반 청각장애인 최대 1,179,000원
(15세 미만 아동 청각 장애인의 경우 양쪽 구매시 2,358,000원)
차상위계층청각장애인 최대 1,310,000원
(15세 미만 아동 청각 장애인의 경우 양쪽 구매시 2,620,000원)
기초수급자청각장애인 최대 1,310,000원
 
 

보청기 구입 및 정부 지원금 청구 방법

단계
필요한 서류 
1. 이비인후과 > 보조기기 처방전 발급[당일가능]
· 복지카드 또는 청각장애 증명서 지참
· 기초생활수급자는 보조기기 처방전 지참 하여 주민센터 방문 후 장애인 보장구 의료 급여 수급 적격 통지서 요청, 적격 통지서 발급 후 보청기 구매
2. 이비인후과 방문 > 보청기 상담  > 구매 진행
· 보청기 처방영수증
· 거래명세서
·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청구서
·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3.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발급(보청기 구입 1개월 후)
[발급]
·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 음장 검사결과 관련서류

[지참]
· 보청기 처방 영수증 (계산서)
· 보조기기 처방전
·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4. 보청기 급여비용 청구 > 국민건강보험방문
[제출]
· 보조기 급여비 지급청구서
· 보조기기 처방전
· 음장 검사 결과 관련 서류
·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 보청기 처방 영수증 *21.7.1 수기 전자세금계산서 제출 불가
· 거래명세서
· 바코드 부착 사진
·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 통장사본
5. 후기 적합 관리비용 청구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하여 보청기 구매 1년 후 각 차수별 1회 이상 후기 적합 관리를 받은 후 바로 청구 가능)
[제출]
· 보청기 적합 관리 급여 청구서
· 보청기 적합관리 확인서
· 구매 증빙서류(세금계산서, 영수증 등)
· 청력측정 결과지 및 데이터 로그 기록(피팅 기록지)
· 통장 사본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보청기 정부 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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